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보기

logo : 대한민국생태수도일류순천 logo : 대한민국생태수도일류순천

순천시 챗봇에게 물어보세요!
Home > 시정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화면축소 화면확대 인쇄하기 링크복사
조회
담당부서 노인복지과 등록일 2022-01-14
제목 순천시, 어르신 복지강화로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총력
- 2022년1월 노인복지과 신설로 고령사회 적극 대비 -

순천시(시장 허석)가 어르신들이 행복한 촘촘한 맞춤형 복지실현을 위해 1,524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노인복지 정책을 더욱 강화한다. 

시는 지난 1일 고령화와 장애인 복지수요의 지속적인 증가에 대처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실시하여 노인장애인과를 노인복지과와 장애인복지과로 분리했다. 이를 통해 어르신과 장애인에게 전문적이고 촘촘한 보편적 복지를 실행할 기반을 구축했다.

100세 시대 초고령 사회를 대비하여 어르신을 둘러싼 사회적·물리적 환경을 노인 친화적으로 만들기 위해 2021년 6월 관련 조례를 제정하여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추진했으며, 올해 2월 세계보건기구(WHO) 고령친화도시 가입에 적극 준비하고 있다.

올해부터 만 80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연간 12만원의 이·미용 및 목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건강바우처를 지원하여, 어르신들의 품위유지 및 건강생활을 돕는다. 

또한 고독사 예방을 위해 혼자 사시는 우울증 어르신과 기저질환 및 거동불편 어르신 150명에게 AI돌봄 로봇을 보급한다. 이를 통해 독거 어르신의 건강, 생활, 안전 등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 및 즉각적인 돌봄 활동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해 325곳에 실시했던 경로당 입식좌석 개선 지원 사업을 확대 한다. 올해 100곳의 경로당에 다용도 입식테이블 및 의자설치를 추가 지원하여 좌식테이블 이용에 불편을 겪는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편의증진을 지원한다.

이밖에도 ▲치매 어르신 주야간 보호센터 운영, ▲순천시 공립 노인 쉼터 건립 추진, ▲어르신 일자리 창출 확대, ▲장기요양요원 처우 개선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 운영, ▲효 건강 밥상 지원 사업, ▲어르신 편의증진을 위한 경로당 안전시설 보강 등 신규시책을 추진하여 어르신이 살기 좋은 도시, 어르신이 행복한 노인복지 정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순천시 노인복지과 관계자는 “순천시는 지난해 사회복지분야 평가에서 5관왕의 쾌거를 이뤄 시민이 행복한 복지도시로서의 위상을 알렸다.”며 “어르신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발굴·추진하여 노인복지 서비스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보도자료 제공 : 노인복지과 노인복지팀(749-6293)
첨부파일 1. 인공지능 돌봄로봇 도입 업무협약(2021. 12월).jpg

QR CODE

오른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비상업적-변경금지]
출처표시/비상업적 이용만 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콘텐츠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 :/
061-749-5707
콘텐츠 최종 수정일 : /
2018-11-30